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25 - 13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창의성, 즉 창의적 능력과 창의적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측면에서의 문제해결력과 정의적 측면에서의 동기간의 상호관계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학생용 학습역량검사의 창의성, 문제해결력, 동기를 측정하는 문항들을 사용하여 대학생 1,434명의 학습역량을 측정하여 그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문제해결력과 동기는 대학생의 창의적 능력과 성향을 유의미하게 설명해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창의적 능력은 인지적 측면인 문제해결력과 상관이 높았으며, 창의적 성향은 정의적 측면인 동기와 더 상관이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창의성 신장과 학습역량 계발의 필요성에 비추어 대학생의 창의성에 대한 문제해결력 및 동기의 설명력과 세 변인간의 상관관계를 밝힘으로써 앞으로 대학생의 창의성 신장 및 학습역량 계발을 위한 수업방법 개발에 통합적 관점이 요구됨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