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41 - 16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미래사회에 주역이 될 초, 중, 고등학교 학생들의 창의성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정규교육과정에 활용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실용적인“팀 프로젝트 중심의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에 따라 창의성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개념을 정의하고, 타당한 창의적 문제해결 교육모형과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초, 중, 고등학교 교육을 통해 양성해야 할 창의성 및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과 2009 개정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정규수업에 팀 프로젝트 활동을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그리고 창의적 문제해결 교육과정 모형에 기반을 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팀 프로젝트 중심의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그램』개발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교육과정에서는 팀 프로젝트 단위를 세 영역, 즉 사회문제해결의 학문융합 프로젝트, 수리과학 문제해결의 교과통합 프로젝트, 발명문제해결의 팀 미션 프로젝트로 구분하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정규교육과정 및 다양한 영역에서 체계적으로 창의적 체험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고려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