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67 - 8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아동들의 창의적 사고와 창의적 인성의 수준에 따라 창의적 산물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TTCT를 사용하여 창의적인 사고능력을 측정하였으며 창의적 인성은 CPS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창의적 산출물을 측정하는 검사로는 그림을 보고 에세이 작성하기를 실시하였다. 창의적인 사고능력 총점과 하위요인, 창의적 인성의 총점과 하위요인별로 각각 상·하위 40% 수준으로 구분하여 집단 간에 창의적 산물 수준에 차이가 존재하는지 t-test를 사용하여 알아보았다. 또한 창의적 사고 능력과 창의적 인성이 창의적 산물을 얼마만큼 설명하는지를 회귀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결과를 살펴보면 창의적 사고의 수준에 따라 창의적 산물은 하위요인과 전체 점수에서 의미 있는 차이를 나타냈으며 창의적 인성의 수준에 따라서도 창의적 산물은 하위요인과 전체 점수에서 의미있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창의적 산물을 의미있게 설명한 요인으로는 창의적 사고의 하위요인인 추상성과 독창성 요인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