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69 - 18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간의 특성에 주목할 때 드러나는 교육의 체험 양상을 탐구하는 것에 주목적을 둔다. 본 연구의 참조점으로 Gadamer의 해석학적 개념인 “시간성”(temporality)에 주목한다. 그는 시간 체험의 보편성과 개별성을 인정하며, 인간이 시간의 주재자가 아님을 주장한다. 또한 피할 수 없는 과거의 지속적인 영향을 중시하면서 시간의 질적 통합을 논의한다. Gadamer의 해석학을 교육연구에 참조점으로 활용한 근거는 현존재와 교육하는 인간, 그리고 해석의 과정과 교육의 유사성에서 찾을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Gadamer의 시간성을 교육적으로 재해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은 유한성의 당사자적 체험을 가져온다. 둘째, 교육은 순환적인 선입견 갱신의 체험을 가져온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