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49 - 7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유아의 환경변인 및 정서지능이 유아의 창의적 특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는 서울과 경기도 지역에 소재한 9개의 기관에 다니는 만 4-5세의 유아를 둔 어머니 총 210명과 그 교사들을 대상으로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측정검사, 유아의 정서지능평정척도, 창의적 특성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9.0 프로그램을 통해 빈도와 백분율 분석, 독립표본 t 검증과 ANOVA, Pearson 상관관계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의 성별과 연령에 따라 유아의 창의적 특성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의 교육수준에 따라 유아의 창의적 특성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취업여부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보이지 않았다. 셋째,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는 유아의 창의적 특성과 부적 상관관계가, 유아의 정서지능과 창의적 특성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자녀와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으로 인한 양육스트레스와 유아의 타인인식능력은 유아의 창의적 특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21세기 ‘창조화’ 사회를 살아가는 유아들의 창의적 성향증진을 위한 방안 모색에 대해 제고해 보고, 유아교육현장 및 부모교육의 실제적 활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