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95 - 11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업을 참관하면서 수업 관련 요소와 창의성 교육 요소를 준거로 수업담당 교사의 창의성 교육을 평가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수업에서 창의성 교육을 하는데 필요한 수업 요소들과 창의성 교육 요소들을 문헌분석과 개방형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수업요소는 학생의 특성에 대한 고려, 교사의 전문성, 학생중심교수학습방법, 인적․물적 자원의 활용으로 나타났다. 창의성 교육 요소는 확산적 사고, 수렴적 사고, 창의적 문제해결과정, 개방성, 도전/호기심 요소로 나타났다. 수업을 참관한 초중등학교 교사와 교장 교감 445명을 대상으로 본조사를 실시한 결과 수업에서 창의성 교육을 평가하는 수업요소 20문항과 창의성교육요소 20문항을 최종 확정하였다. 확인적 요인 분석을 통해 구인타당도가 입증되었고, 초등학교와 중학교 동일성 검사를 통해 초등학교와 중학교 간에 동질적인 구조를 갖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Soh(2000)의 “창의성을 조장하는 교사행동평가척도(Creativity Fostering Teacher Index: CFTI)”를 통해 수렴타당도도 확보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여 창의․인성 연구학교와 일반학교의 평균차이를 분석한 결과 모든 요인에서 연구학교가 일반학교보다 평균값이 높았으나 인적․물적 자원 활용과 수렴적 사고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끝으로 연구 결과에 대한 의의와 한계가 소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