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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 패션 비즈니스 패션 비즈니스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 - 1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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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도권에 거주하는 20세 이상 59세미만의 성인여성을 대상으로 천연염색 의류제품의 보유 현황과 추구하는 착용이미지를 조사함으로써 천연염색 의류제품을 생산하는 의류업체에 그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본 연구의 요약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첫째, 천연염색 의류제품 보유 여부는 연령, 결혼여부, 학력, 직업, 월평균소득별로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으나 거주지에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연령, 학력, 월평균 소득이 높을수록 그리고 결혼한 사람일수록 천연염색 제품을 많이 보유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보유하고 있는 천연염색 의류제품의 아이템은 연령, 직업, 월평균소득별로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으나 거주지, 결혼여부, 학력에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모든 변수에서 액세서리를 보유하고 있는 정도가 많았으나 속옷의 보유정도가 많은 그룹들에서 나타남을 볼 수 있는데 속옷은 인체와 가장 밀접한 의류로서 친환경 제품의 소비자 욕구가 반영된 아이템임을 알 수 있다.셋째, 천연염색 의류제품의 보유 기간은 연령, 결혼여부, 학력, 직업, 월평균소득별로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으나 거주지에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대개 보유기간이 1년 이상~3년 미만인 응답자가 가장 많았으나 연령이 낮은 미혼 응답자의 보유기간이 1년 미만으로 짧아 과거 중노년층을 소비자를 타겟으로 했던 점에 비추어 젊은층을 겨냥한 천연염색 의류제품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함을 알 수 있다.넷째, 천연염색 제품의 보유 배경은 결혼여부, 학력, 직업, 월평균소득별로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으나 연령 및 거주지에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보유 배경으로 많이 나타난 것은 선물이었으며 개인적 관심에 의해서 보유하고 있다는 응답자가 많아 천연염색 의류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다섯째, 천연염색 제품 구매후 건강 및 환경친화적 요인을 장점으로, 응다양성이 없는 디자인을 단점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여섯째, 천연염색 제품 구매후 만족도는 연령별이 높고 기혼일수록, 주부와 회사원이 그리고 소득이 높을수록 인체안정성을 만족하는 이유로 나타났다. 일곱째, 천연염색 의류제품 구매시 소비자가 선호하는 색상은 파랑계열이 높게 나타났으며, 그중 연령이 낮은 학생이며 미혼이고 소득이 낮을수록 빨강계열을, 연령이 높고 기혼자이며 주부이고 소득이 높을수록 노랑계열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천연염색 의류제품 구매시 소비자가 선호하는 아이템은 소품류(가방, 스카프 등)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 생활한복, 속옷류 순으로 나타났다.아홉째, 천연염색 의류제품 구매시 소비자가 선호하는 가격대는 연령이 높을수록 높은 가격대를 나타냈다. 이는 보유현황과 더불어 천연염색 제품구매시 소비자는 가격이 낮은 소품류 구매의사에 머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열번째, 천연염색 의류제품 추구하는 착용이미지는 자연적인 이미지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 단순ㆍ서민적 이미지, 활동적 이미지 순으로 나타났으며 관능ㆍ 여성적인 이미지는 평균보다 낮게 나타나 선호하지 않는 이미지임을 알 수 있다.열한번째, 천연염색 의류제품의 추구하는 착용이미지는 연령별, 거주지별, 결혼여부별, 학력별, 직업별, 월소득별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으며 편안ㆍ자연적인 착용이미지를 가장 높게 추구하였다. 그중 연령이 낮고, 미혼이며, 직업이 전문직 및 학생일수록 활동적 이미지를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나 더욱더 전통적인 생활한복의 이미지에서 벗어난 디자인의 개발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위의 결론을 토대로 본 논문은 천연염색 의류제품을 생산하는 패션업체는 그들의 타겟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마켓에 적용하는데 일조할 것으로 사료되나 응답자의 표본이 적은 집단이 존재함으로 확대해석하는데 신중을 기하여야 할 것이다. 후속 논문으로는 천연염색 의류제품의 착용이미지에 따른 만족도, 인지도, 쇼핑성향과 관련된 구매실태의 연구가 진행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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