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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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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漢字漢文敎育 漢字漢文敎育 제1권 제2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281 - 330 (5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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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학수학능력시험[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한문 과목[Chinese Characters] ‘한자 영역’에 대한 분석의 방향을 크게 ‘출제 경향’과 ‘문항 유형’의 차원으로 그 범주를 설정하였다. 이 연구는, 한문 과목이 대학수학능력시험 제2외국어/한문 영역에 포함되어 시행되기 시작한 2005학년도 6월 모의평가부터 2009학년도 9월 모의평가까지 총 14회에 걸친 모의평가 및 대학수학능력시험 문항을 검토 대상으로 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먼저 출제 경향의 차원에서 살펴본 결과, 한자 영역의 문항 수는 전체 문항 수의 20%인 6문항이 출제되어 『출제 매뉴얼』에서 제시한 시행 지침과 일치하고 있다. 그러나 배점으로 보면 ‘6점(12%)~10점(20%)’로 구성되어 ‘한자’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문항의 평가 요소를 살펴보면 한자 영역의 학습 요소를 고르게 반영하여 내용상 타당성이 높은 문항을 출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다음으로 문항의 유형을 살펴본 결과 다양한 유형의 문항을 출제하고 있다. 변별도를 제고하고 정답률을 조정하기 위해 문항의 유형에 계속 변화를 주고 있으며, 또한 기출 문항에 저촉되지 않기 위하여 새로운 문항 형식을 도입하였고 삽화를 적극 활용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수학능력시험 한문 과목 ‘한자 영역’에 대한 분석을 ‘출제 경향’과 ‘문항 유형’의 차원에서 수행하였다. 차후로 측정·평가의 통계적 원리와 기법을 활용하여 ‘문항의 양호도’에 관한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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