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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漢字漢文敎育 漢字漢文敎育 제1권 제29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353 - 38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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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어휘영역 내용에 근거하여 개발된 성취기준의 내용과 체계 그리고 이 성취기준에 의해 개발된 성취기준 단위 성취수준의 내용과 체계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어휘 영역의 성취기준 개발은 일반적인 성취기준의 개발 원리에 입각하여 학년군 간의 위계성, 연계성, 그리고 교육과정 내용에 대한 보다 상세하고 분명한 진술 등을 지향하였다. 한문 지식의 특성을 고려하여 보다 효과적인 교수․학습 활동 및 평가활동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재해석 내지 재구성하기도 하였으며 학교 현장의 상황을 적극적으로 인식하고 이를 반영함으로써 교육과정의 공유와 상호 전달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또한 성취기준과 성취기준 단위 성취수준을 토대로 진행되는 교수․학습활동 및 평가활동에 있어서의 구체적인 활용의 예를 제시하고 아울러 ‘상’‘중’‘하’ 각 수준에 도달하는 학생들의 지식, 수행 능력, 특성 등도 기술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이를 참고하여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고의 논의를 통해 성취기준과 성취기준 단위 성취수준에 대한 공유와 상호 전달이 보다 효과적으로 실행되어 어휘영역에 대한 ‘교육과정 ⇄ 교과서에서의 성취기준 구현 ⇄ 학교 현장의 교수․학습 활동 및 평가 활동’의 유기적인 관계 정립에 있어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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