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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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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수학교육학회 수학교육 수학교육 제50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45 - 16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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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2007년 개정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2008)에서는 초ㆍ중등학교 수학 교육의 핵심 목표로 ‘수학적 힘의 신장’, ‘수학적 능력의 신장’, ‘수학에 대한 정의적 태도 개선’ 등을 제시함으로써 수학적 소양 함양을 강조하는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고 있다. 또한 교과별 창의․인성교육 및 토론 논술교육의 강화(교육과학기술부, 2009)는 수학적 문제해결력을 가진 창의적 인재에 대한 교육적 요구가 증대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NCTM](2000) 역시 수학교육의 목표로 수학적 소양(mathematical literacy)을 제시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수학에 대한 가치 이해 및 자기 확신과 같은 긍정적인 수학적 태도를 바탕으로 수학적 문제해결, 수학적 의사소통, 수학적 추론과 같은 수학적 능력을 갖추도록 강조하고 있다. 학생들의 수학 성취도평가 비교 연구 결과에서 나타나듯이 PISA 2000 결과 분석(김성동, 2001) 및 국제 수학ㆍ과학 비교연구(TIMSS) 결과 분석(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4)에 따르면, 우리나라 학생들은 비교적 정형화된 문제 또는 탈맥락적 문제에 대한 학업 성취수준은 높은 반면 일상생활의 상황을 바탕으로 문항이나 다단계의 해결과정을 요하는 문제에서 낮은 성취수준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습자 스스로 실생활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하고 탐구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필요하며 이에 대한 수학적 접근이 요구되고 있는 시점이다. 즉, 학생들이 전형적인 공식․절차 습득 후 연습에 의해 문제를 해결하던 학습과정에서 벗어나 실세계 맥락의 다양한 문제들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해보는 경험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문제 유형의 하나로 상황맥락적 문제와 비구조화된(ill-structured) 문제를 들 수 있는데, 이는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가 문제 중에 명확히 포함되지 않은 문제로 목표에 도달했는가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이 복잡하거나 불분명한 문제를 포함한다. 이러한 유형의 문제는 다양한 정보가 담긴, 깊이 있는 사고를 요하는 풍부한 상황 맥락문제를 제공함으로써 급변하고 있는 세계에서 미래를 살아가야하는 우리 학생들을 자기주도적인 창의적인 인재로 거듭나게 하여 실세계를 기반으로 한 학습자의 수학적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고 보여 진다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 유형의 현장 적용성을 살펴보는 기초연구로써 학생들의 의미 있는 수학적 능력의 함양을 유인할 수 있는 대안적인 방안으로 비구조화된 상황맥락적 문제의 특성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상황맥락적 문제에 대한 현장 교사들의 인식을 설문조사 및 심층면담을 통해 살펴봄으로써 창의적인 수학 문제 개발과 적용에 주는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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