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수학교육학회 수학교육 수학교육 제50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47 - 26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수학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수학적 내용에 대한 이해, 이를 활용한 문제해결력, 수학적 활동 과정에서의 추론과 의사소통 등의 인지적 능력 뿐 아니라 수학에 호감을 느끼고 열심히 공부하려는 자세를 가지며 수학의 가치를 인식하는 정의적 영역도 성취를 이루어야 한다. 지금까지 학생들의 정의적 성취를 평가하는 것은 설문지 조사를 통해 이루어져 왔다. 학생들의 인지적 능력뿐 아니라 배경변인으로서 정의적 성취를 담당한 연구들에서는 TIMSS(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의 경우 수학에 대한 즐거움, 자신감, 가치 인식을 정의적 영역의 요소로 보고 있고(Mullis et al., 2008), PISA(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는 수학 학습 동기, 수학에서의 자아 관련 신념, 수학 학습 전략을 파악하고 있다(OECD, 2004; OECD, 2009). 국가수준 학업성취도에서는 수학에 대한 정의적 태도 척도를 긍정적 자아개념과 수학 교과에 대한 가치의 2가지 요인으로 파악하고 있다(정구향 외, 2004). 그리고 한국교육개발원(1992)의 수학적 성향 검사, Fennema-Sherman(1976)의 수학 학습 태도 검사, Schoenfeld(1989)의 수학적 신념 설문지, Kloosterman & Stage(1992)의 Indiana Mathematics Belief Scales 등이 여러 연구의 도구로 활용되었다. 최근에는 정의적 영역의 범위가 자기 조절 능력까지 확대되어, Pintrich & De Groot(1990)의 자기 조절 학습 동기 검사, Zimmerman & Martinez-Pons(1986)의 자기 조절 기능 검사, 이종희․김선희(2005)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검사 등이 정의적 영역의 검사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최근 수학 학습에서 정의(affect)에 대한 접근은 기존의 설문지에서 흥미, 태도, 자신감 등을 묻고 있는 하위 영역이 더 확장되어야 할 것과 정의에 대한 정의의 개념인 메타 정의(DeBellis & Goldin, 2006)나 자기 조절(Malmivuori, 2006)과 같은 개념이 적용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단지 정의적 영역이 ‘좋다, 싫다’의 선택이 아니라 정의적 영역과 인간의 의지, 인지적 조절 등이 관여하고 있음을 인식한 것이다. 또한 정의는 단지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학습자가 속한 공동체의 규범적 제약을 받고 있다. 따라서 수학 교육에서 정의는 사회적 관행의 요소로서 또는 개인의 사고와 학습의 측면으로 연구될 수 있으며, 연구자는 정의의 존재를 확고하게 묶어두기보다 모든 측면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Hannula, 2006b). 이에 본 연구는 수학에서의 정의적 영역의 성취를 측정할 있는 도구를 개발하고자 한다. 수학의 정의적 성취를 확인하고 검증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개발된 기존의 정의적 영역 검사 도구는 개발된 지 오랜 시간이 되었으며, 자기 조절이나 통제와 같은 새롭게 등장한 추가된 정의적 영역의 개념을 기존의 검사 도구에 통합시켜 정의적 영역 전체를 아우르는 검사 도구는 아니다. 따라서 현재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서의 정의적 성취를 검사할 수 있는 도구 개발이 필요하며, 본 연구는 대규모 설문을 통하여 신뢰도와 타당도가 확보된 정의적 성취 검사 도구를 개발하고 검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