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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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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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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가정의학회 Korean Journal of Family Medicine Korean Journal of Family Medicine 제26권 제9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28 - 34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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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배경: 흡연의 위험성에 대한 전 세계적인 인식에도 불구하고 국내 청소년들의 흡연에 관한 최근의 연구들에 의하면 학생들의 첫 흡연 연령은 점차로 낮아지고 있다. 이에 대해 학교와 보건관리자들은 금연 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다. 저자들은 인터넷 금연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통한 자가 학습이 기존의 강의식 수업과 그 효과면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2004년 4~6월 사이에 모 지방도시에 위치한 중학교 2학년 여학생 463명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인터넷을 이용한 자가 금연학습과 전문강사에 의한 강의식 수업을 실시하였다. 교육 전에 사전 설문으로 흡연력 등을 조사하였으며, 수업을 한 지 한달 후 예고없이 강의에 포함되었던 내용을 가지고 시험을 보게 하였다. 시험 후 각각의 교육에 대한 이해도와 만족도 등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결과: 기초 설문조사에 따르면 중학교 2학년 여학생의 흡연율은 2.8%였으며 첫 흡연시작 시점은 초등학교 6학년에서 중학교 1학년 사이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인터넷 교육군과 직접 강의식 수업군간에 성적을 비교한 결과 인터넷 교육 군은 평균 56.6 (±11.07), 직접강의식 교육군은 57.8 (±12.02)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P=.267). 수업의 이해도와 만족도 등을 비교한 결과도 두 군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결론: 인터넷을 이용한 자가 금연학습은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실시하는 기존의 흡연교육에 비하여 학생들의 지식향상과 만족도에 있어서 차이가 없었다.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는 인터넷 교육의 장점을 고려할 때 청소년들의 흡연예방교육에 매우 유용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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