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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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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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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가정의학회 Korean Journal of Family Medicine Korean Journal of Family Medicine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204 - 209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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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전화를 이용한 방문일자 알림 서비스가 비만클리닉 방문 환자들의 재방문율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방법: 2003년 5월부터 2004년 5월까지 일개 대학병원 비만클리닉 환자 118명(초진 환자 85명, 재진 환자 33명)이 연구대상이었다. 병록번호 끝자리 수를 기준으로 전화 알림 서비스를 제공한 시험군 64명과 제공하지 않은 대조군 54명으로 나눈 후 7회째 방문할 때까지 재방문율 및 체질량지수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결과: 환자 전체에서 4회째(첫 방문 후 66.5±29.2일) 재방문율은 64.4%, 7회째(첫 방문 후 142.1±57.8일) 재방문율은 36.4%였다. 초진군에서 3회째 재방문율이 시험군에서 85.1%, 대조군에서 67.6%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P=0.05) 그 외 방문에서 전화 알림 서비스 유무에 따른 재방문율은 초진과 재진에 상관없이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초진군과 재진군 각각에서 1~7회 방문 시 시험군과 대조군 간에 체질량지수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7회 전부 재방문한 초진 환자들에서 4회째와 7회째 체질량지수는 시험군에서 유의하게 낮았다(P=0.031). 결론: 비만클리닉 재방문율을 향상하는 데 전화 알림 서비스가 효과적일 가능성이 적어보이므로 재방문율을 개선하기 위한 보다 적극적인 모색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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