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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게임 과사용자에서 일반 사용자에비해 높은 스트레스, 자살 사고, 자살 계획을 보고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명확한 선후 관계를 밝힐 수는 없지만 게임 시간증가 자체가 스트레스나 자살과 같은 정신건강에 대한 평가와 개입이 필요한 현상임을 암시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 게임과사용자에서 일반 사용자에 비해 인터넷 게임 장애 진단 기준에 해당하는 증상들 중 일상 생활 장애, 금단, 몰두 등을 더많이 보고하였으며, 인터넷 게임 사용 시간 증가와 시간을 줄이려는 노력은 두 군에서 차이가 없었다. 일반 사용군에서는예상했던 것보다 늘어난 게임 시간 인식이나 게임 중단을 위한 노력을 유의하게 높게 보고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인터넷게임 장애 증상 평가에 있어서 게임 과사용자에서 더욱 특이적인 증상을 나타내고 있으며, 추후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인터넷 게임 과사용자에서 정신 질환을 진단받지 않은 성인군에 비해 높은 신경증적 성향과 낮은외향성, 낮은 성실성을 나타내며, 일반 사용자에 비해 외향성과 성실성이 낮은 것은 인터넷 게임 중독의 예방과 초기 개입에 있어서 정신 치료적 접근을 고려하는 데 있어서 시사하는 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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