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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가족치료학회 가족과 가족치료 가족과 가족치료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89 - 30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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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울과 경기지역의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4~6학년 아동 683명(남아 354명, 여아 329명)을 대상으로 아동의 자아개념 및 다문화 경험과 다문화 수용성과의 관계를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통해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 가정 아동의 다문화 수용성 정도는 비교적 높은 수준이었다. 둘째, 여아가 남아에 비해 다문화 수용성 정도가 높았고, 학년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 셋째, 아동의 자아개념 수준이 높을수록 다문화 수용성 수준이 높았으며, 특히 인성적 자아, 사회적 자아, 학업적 자아와 다문화 수용성 간의 상관이 높았다. 넷째, 초등학생의 다문화 경험은 다문화 수용성과 상관이 없었으나, 각 변인의 하위영역에 있어서 다문화 교육 경험은 다문화적 관계형성능력 및 다문화적 인식과 유의한 상관이 있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결과에 기초해 볼 때 아동의 자아개념이 다문화적 관계형성능력, 다문화적 인식, 다문화적 개방성, 다문화적 공감 등 다문화 수용성과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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