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가족치료학회 가족과 가족치료 가족과 가족치료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73 - 204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이혼가족 아동기 자녀의 부모 이혼에 대한 경험의 실체를 파악하고자, “이혼가족의 아동기 자녀는 부모의 이혼과 관련하여 어떠한 경험을 하는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고, 서울 소재 6개 지역사회복지관에서 초등학교 고학년 이혼가족 자녀 2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집단 프로그램 과정기록 및 부모상담 기록에 나타난 아동들의 경험을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프로그램은 이혼가족 자녀의 정서적·행동적 변화를 목적으로 개발된 소집단 프로그램으로, 아동이 부모 이혼과 관련된 자신의 경험을 탐색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이 전개되었고 치료적 집단이 제공하는 안전한 환경 속에서 부모 이혼이라는 동일한 경험을 가진 또래들과 역동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서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구체적이고 깊이 있는 경험이 드러났다. 자료분석은 Corbin과 Strauss가 제시한 지속적 비교를 활용하여 이루어졌으며, 그 결과 ‘부모 이혼과정에서의 경험’, ‘부모 이혼에 대한 반응 및 인식’, ‘부모 이혼으로 인한 어려움’, ‘부모 이혼 후 양쪽 부모와의 관계’, ‘가족 재변화에 대한 반응’ 등 5개 영역에서 11개 범주와 26개 개념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혼가족 아동기 자녀와 부모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실천적·정책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이혼가족 아동기 자녀의 경험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는데 기여하고, 특히 저소득층 이혼가족과 자녀를 돕는 과정에서 고려해야하는 개입 주제를 구체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