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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오징어잡이 24톤급 어선의 프로펠러 개선에 대한 연구와 어선에 적용하여 나타난 유류절감 효과를 보였다. 조선소에서 건조 중인 24톤급 오징어잡이 어선을 선정하여 모형시험을 통한 선체의 저항을 파악하고, 그 결과를 이용하여 프로펠러 설계를 수행하였다. 해상 시운전은 엔진 부하별 소요마력과 속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수행하였고, 기존에 사용된 추진기와 새롭게 설계하여 제작한 추진기의 성능을 비교하였다. 새로운 추진기를 설치하여 실시한 시운전에서 90%엔진부하에서 소요되는 마력은 9.06% 감소하였다. 시운전에서 측정한 어선의 속도는 저속구간에서 고속구간까지 거의 고르게 증가하였으며 최대 0.6kts가 증가하였다. 본 연구는 새로운 프로펠러의 설계와 설치만으로도 어선의 추진효율을 높일 수 있으며, 유류비 절감뿐만 아니라 선속 향상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음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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