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토학회 정토학연구(淨土學硏究) 정토학연구(淨土學硏究) 제19권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9 - 53 (4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보현보살의 사상과 한국 아미산 장승신앙의 습합에 대해 살펴보았다. 보현보살의 명호는 널리 행원을 실천하는 보살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보현보살은 실천의 보살로 알려져 왔다. 그리고 보현보살에 대해서 설하고 있는 최초의 경전으로는 󰡔三曼陀跋陀羅菩薩經󰡕이다. 이외에도 많은 대승경전에서 보현보살이 직접 설주가 되어 설하는 때도 있고, 참여 대중으로 등장하는 경우도 있다. 󰡔법화경󰡕에서는 보현보살이 흰 코끼리를 타고 있는 것으로 등장한다. 코끼리를 탄 보현보살에 대해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경전은 󰡔佛説觀普賢菩薩行法經󰡕이다. 그러나 󰡔화엄경󰡕에서는 보현보살이 코끼리와 연관시키고 있지는 않고 있다. 󰡔화엄경󰡕은 보현보살로 시작하여 끝맺는다고 할 정도로 설주의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보현보살은 39품 중 15품에서 보현보살을 중심으로 설법이 전개되고 있다. 다음으로 보현보살의 사상은 불법수호와 예경, 참회 등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보현사상의 중심은 삼매사상과 보현행원이라고 할 수 있다. 「보현삼매품」에서 보현삼매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하고 있다. 행원사상은 40권 󰡔화엄경󰡕 「보현행원품」에서 十種大願을 설하고 있다. 그리고 대원의 회향은 극락정토 왕생으로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한국의 아미산 장승신앙은 娥眉山下橋의 장승이 1825년 일본의 니가다현에서 발견되었는데, 일본에서는 중국의 아미산에서 온 것으로 보았으나 필자는 한국의 장승임을 밝혔다. 따라서 이 橋柱는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장승이며, 여기에 防痘法의 일환으로 아미산의 보현신앙과 습합된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하여 보현보살신앙이 장승신앙과 하나로 결합된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