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3 - 4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실과 문제해결 과정에서 초등학생이 사용하는 전략을 확인하고, 이러한 실과 문제해결에서 초등학생이 경험한 것들이 어떠한 의미가 있는 지를 귀납적으로 알아보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 김포시 M초등학교 6학년 학생 10명을 대상으로 일정한 조건 속에서 ‘신문지를 이용하여 가방 만들기’를 문제로 제시하고 학생들의 문제해결 과정을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실과 문제를 해결하면서 크게 네 가지 전략을 사용하였는데 이를 정리하면 메타인지, 맥락화 하기, 경험칙 전략, 자기평가로 나타났다. 둘째, 학생들은 직접 활동하고 체험하는 실과 문제를 해결하면서 여러 가지 의미 있는 경험을 하였는데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보면 학생들은 실과 문제를 해결하면서 잠재되어 있는 능력들을 직접 활용해보는 경험을 하게 되었고, 학생들은 실과 문제를 해결하면서 직접 활동하고 체험함으로써 시행착오를 거치며 새로운 방법들을 발견하고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게 되었으며, 학생들은 자신의 문제해결 과정과 결과를 되돌아보며, 반성적 사고를 할 기회를 가졌으며 정의적으로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