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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45 - 16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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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초․중등학교에서의 인성교육에 대한 교사, 학생, 학부모의 인식 및 실태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개선 요구 등을 조사하기 목적으로 수행되었으며 설문 조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성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도가 교사, 학부모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낮은 관심도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제고 노력이 필요하다. 즉 학생들의 인성교육에 대한 낮은 관심도의 요인이라고 할 수 있는 내, 외적 요인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이해와 분석이 필요하다. 둘째, 학교 차원에서의 인성교육이 보다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학교 교육의 변화와 개선을 유도할 수 있는 학교장(교감)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매우 필요하고 또한 바람직한 인격 형성 및 인성 발달을 위해서는 가정과 지역공동체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셋째, 인성교육의 운영 및 만족도에 대한 조사 결과는 대체적으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수준으로 갈수록 떨어지고 있으며 요구도 측면에서는 오히려 반대로 상승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이는 국내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입시 환경적 측면에서의 과도한 입시 부담이 공동체 의식, 협동심, 바른생활 습관 등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 부족으로 인한 인성교육에 대한 이해와 만족도가 저하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학교 교육에서 인성교육이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서는 학교 및 학교 외 활동을 포함한 교육활동 전반을 통한 학생의 인성과 바람직한 생활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해야 할 것이다. 끝으로, 인성교육이 보다 실질적인,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서는 개발 학교 단위로 적용, 활용 가능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계획, 실행될 필요가 있다. 즉 인성교육 프로그램들이 특정 환경의 학생들에게 제공된 후 그 프로그램의 활용 및 적용 효과 등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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