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11 - 32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최적일치법(Optimal Matching Method)을 활용하여 초등교사의 경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교사 경력의 하위범주를 ①정교사, ②기간제, ③학업, ④휴직, ⑤휴학, ⑥교사외 직업, ⑦무직, ⑧장학사(관), 연구사(관), ⑨교장, 교감, ⑩ 기타의 10개로 구분하여 남자, 여자 교사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이들의 경력개발 경로 유형이 각각 4, 3개의 고유한 유형으로 구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통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남자 교사의 경우, ① 임용 및 휴직 후 교사 유지형, ② 기간제 후 교사 유지형, ③ 타 직업에서 교사 전환형, ④ 졸업 후 정교사 유지형 등의 4개 유형이 확인되었다. 둘째, 초등학교 여자 교사의 경우, ① 무직 후 교사 유지형, ② 타 직업에서 교사 전환형, ③ 정교사 임용, 휴직 후 정교사 유지형 등의 3개 유형이 확인되었다. 셋째, 초등교사의 각 연령대별로 경력개발을 위한 지원이 요구된다. 경력개발 경로분석에서의 엔트로피를 분석한 결과, 남자 교사와 여자 교사 모두 개인별로 서로 다른 경력을 보이지 않고 비슷한 경력을 보이기도 하지만, 개인별로 서로 다른 경력을 보이기 시작하는 시기에는 연령에 부합하는 경력개발 지원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