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과서 체제 관점에서 기술·가정 검정 교과서를 선정률에 따라 상위, 중위, 하위 집단으로 구분한 후 집단별 특징과 각 교과서별 특징을 분석하여 교과서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자료를 개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이론적으로 도출한 교과서 체제를 바탕으로, 기술·가정 교과에 적합한 교과서 체제 비교 분석 틀을 만들고 이를 활용하여 교과서 예비 분석과 본 분석을 실시하였다. 질적 분석과 양적 분석을 혼합하여 교과서를 분석하였고, 예비 분석에서는 선정률 별 상위, 중위, 하위 집단의 특성을 파악하여 본 분석에서 사용할 하위 구성 요소를 작성하였다. 본 분석에서는 11종의 교과서 한 개 단원을 지속적 비교법으로 질적 분석한 후 각 교과서 별로 차이와 다양성을 보이는 교과서 내적 체제 요소와 외적 체제 요소를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과서 체제 관점에서 선정률에 따른 교과서 분석 결과를 종합해 보면 분석 요소에 따라 상위, 중위, 하위 집단에 따라 경향성을 보이는 요소가 있지만 집단과 상관없이 교과서 별로 차이가 나타난 요소도 많았다. 전반적으로 선정률 집단에 따른 특색이 나타난 요소는 ‘학습내용 수준 및 흥미유발’, ‘실생활 관련성’, ‘단원 전개 및 구성’, ‘자료의 효과성 및 자기주도학습’, ‘교수·학습 활동유형 및 유용성’, ‘표현의 이해성’, ‘용어 및 개념 보충설명’ 등 이며, 집단 간의 차이보다는 교과서 별 차이가 크게 나타난 요소는 ‘단원목표전달’, ‘실생활관련 문제해결학습’, ‘참고자료의 충실성과 유용성’, ‘평가 활동의 유형과 유용성’, ‘편집 디자인 유형’, ‘지면 구성’, ‘학문적 전문성’ 등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