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03 - 22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도시 소재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로봇교육에 대한 인식을 살피고 그 시사점을 도출하여 로봇 교육의 방향을 제언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과정에서 국내외 로봇 교구 및 교육 연구를 고찰하고 초등학생 로봇 교육에 대한 그들의 인식을 설문으로 조사 및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로봇교육에 대한 전반적 인식은 교과 교육을 위한 로봇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와 시범 운영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둘째, 로봇 교육 지도경력 유무에 따라서는‘로봇교육이 창의․체험 활동 수업과 교과 교육이 병행되어야 한다.’와 ‘로봇교육은 창의․체험 활동 수업에서 신설 또는 유지하는 것이 적절하다.’ 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 경력에 따라서는 응답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넷째, 향후 로봇교육 담당계획 유무에 따라서는‘현재 방과 후 교실의 로봇 수업의 난이도는 매우 적절하다.’와 ‘학생의 미래를 위해 로봇교육을 학교교과교육 안으로 포함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교과 교육을 위한 로봇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와 시범 운영이 더 필요하다.’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나타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향후 로봇 교육에 대해서는 초등학생의 단계를 고려한 기술소양 교육내용의 보완과 교과 통합적 접근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며 둘째, 현장 교사를 위한 연수와 교육시설 및 교구, 전담교사 양성 프로그램 등이 강화되어야 하고 셋째 정규교육과정 외의 로봇 교육이 산재함을 고려하여 실과 교과에서 로봇교육을 주도하기 위한 이론 및 적용 연구가 지속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