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4 - 33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다문화 시대에 비교문화적 맥락에서 비평적 탐구 방법은 서양 중심의 미술비평과 감상교육의 이론과 교수학습 방법의 틀을 넘어서 동양 문화에서 학습자가 타 문화를 통해서 자신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미술비평 및 감상교육 방법이다. 이 연구는 첫째, 미술교육에서 미술비평 및 감상교육의 현황을 검토한다. 둘째, 미술비평 방법론이 다양하게 연구된 서양에서 타문화 이해를 위한 미술비평 방법론을 논의한다. 셋째, 한국에서 비교문화 관점에서 미술비평 교수 학습에 관해 논의한다. ‘지금,’ ‘여기’에서 서양과 한국의 미술을 이해할 수 있는 미술비평 및 감상교육의 교수 학습 방법에 따라 학생들의 비평적 사고력 향상에 관해 실제 미술교육 현장에서 측정한다. 비교문화적 미술 비평의 탐구는 서양 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나 다문화(multicultural) 사회 속에서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서양미술과 문화에 대한 보다 폭넓은 이해를 가능하게 해 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