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51 - 16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유아의 정서지능, 행복감 및 리더십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기초를 얻기 위해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의 소재한 유아교육기관 5곳에 재원하고 있는 만 4세와 만 5세 유아 280명(남아 155명, 여아 125명)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유아의 정서지능, 행복감, 리더십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SPSS/ PC(win 17.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빈도와 백분율, 그리고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의 정서지능, 유아의 행복감과 유아의 리더십 간의 하위요인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서지능, 행복감, 리더십 수준의 점수가 높은 유아는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인식, 조절하는 능력과 사회적 집단에서 긍정적으로 잘 적응하고 조화를 이룰 때 더 행복하다. 즉 유아는 원만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주도적으로 자신에 대한 건강한 삶의 태도를 형성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