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97 - 21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학습코칭 프로그램이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여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력 향상을 위한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에 있어 기본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학습코칭 프로그램의 구성 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자기주도 학습을 구성하는 요인으로 동기적 요인, 인지적 요인, 행동요인적 요인으로 분류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각 구성 요인별 하위 요인의 내용을 구성하여 프로그램을 운영 하였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 집단으로는 대전광역시 소재 중, 고등학생으로 학습캠프에 참가한 중학생 47명, 고등학생 32명 이었으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학습코칭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에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학습코칭 프로그램의 구성 항목에 대한 설문 분석 결과 개방성, 자아개념, 내재적 동기, 자율성, 창의성, 문제해결력, 자기평가 등 모든 요인에서 유의도 .000** 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자아개념, 자율성, 자기평가 요인에 대한 평균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습코칭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자기주도학습력이 증가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며, 21세기가 요구하는 긍정적 자아개념 및 자기책임감을 토대로 하는 자기주도적인 인재 개발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를 위해, 학습 현장에서의 교수학습 방법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구되며, 학습 전략에 따른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한 꾸준한 연구와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