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35 - 15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홀리스틱교육의 실천적 방법인 자원봉사활동이 청소년들의 타인에 대한 공감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S시에 소재한 자원봉사포럼에 자원봉사활동을 신청한 중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자원봉사 활동 프로그램 참여전과 참여후의 공감능력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데응표본 t 검정을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로는 대인관계 반응성지수(Interpersonal Reactive Indices:IRI)를 사용하였으며, 분석 결과 사전사후 검정결과는 대부분 요인 전체에 걸쳐 매우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자원봉사활동 후 청소년의 타인에 대한 공감능력이 증진되어 자원봉사활동의 효과성이 입증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정서적 차원 개인적 고통 요인에 대한 사전 사후 검증은 일부 문항을 제외하곤 대부분 문항에 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조사되어 향후 봉사활동 사전교육에 전인교육, 생명교육, 지구시민교육 등을 포함하여야 한다. 또한 봉사활동은 홀리스틱봉사학습적 차원의 접근 방식으로 수업의 연장선상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