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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각사상연구원 대각사상 대각사상 제20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91 - 326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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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근대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봉녕사 역사를 개관하고, 이 시기 새롭게 형성된 봉녕사의 사격과 그 의미를 나름대로 살펴보고자 하는 목적에서 작성되었다. 이를 위해 필자는 봉녕사와 관계된 연대기 자료를 최대한 수집하고자 노력하였으며, 글의 끝에 지금까지 파악된 내용을 연보 형식으로 정리하여 「봉녕사의 주요 연혁」을 덧붙여 놓았다. 이같은 연혁 자료는 봉녕사 근 현대 역사를 개관하는 데 있어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근현대 봉녕사의 역사는 ‘묘엄(1931∼2011) 이전’과 ‘묘엄 이후’로 크게 나눌 수 있다. 봉녕사는 일제강점기 이후 꾸준하게 그 사세를 유지하여 왔지만, 1971년 묘엄 스님이 주석하기 이전의 역사에서 특기할 만한 사격이나 전통은 보이지 않는다. 물론 1960년대 광덕, 법룡 등의 고승 주석 사실이 확인되지만, 이들의 주석은 봉녕사 사격 형성에 특별한 영향을 주지 못하였다. 결국 봉녕사의 사격은 1971년 이후의 역사 속에서 새롭게 형성된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근현대 봉녕사의 역사에서 발견되는 대표적인 사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봉녕사는 한국 비구니 승가교육의 중심도량이라는 사격을 지니고 있다. 둘째, 봉녕사는 세계 최초로 비구니율원을 설립하므로써 전 세계적인 ‘비구니律刹’로서의 사격을 지니게 되었다. 셋째, 봉녕사는 한국의 사찰음식을 연구하고 보급하는데 있어 本刹과도 같은 사격을 갖추어가고 있는 중이다. 세계 비구니역사의 한 획을 그을 정도로 특별한 위상을 지니고 있는 묘엄 스님의 不在는 봉녕사 대중 전체에게 오랫동안 상실감으로 남아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미래 봉녕사의 사격은 지금 이 순간의 모습에서 만들어진다는 사실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묘엄 스님에 의해 형성된 지금 이 시점의 봉녕사 사격을 어떻게 잘 유지시켜갈 것인가, 새롭게 형성해 가야할 봉녕사의 사격은 어떠한 것이 되어야 할까. 봉녕사 대중 앞에 놓여 있는 이같은 과제가 앞으로 원만하게 해결되어갈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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