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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학회 기독교교육 논총 기독교교육 논총 제27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93 - 21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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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우리나라의 학교 상황에서 기독교학교에서의 종교교육이 어떠한 형태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한지 그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종교교육에 대해 세 가지 측면에서 고찰하였다. 첫째, 종교교육에 대한 역사적 고찰을 통해서 기독교학교는 제도적, 법적 규제에 적절하게 대응할 뿐 아니라 내적으로 종교교육의 내용을 충실하게 운영함으로 학교 내ㆍ외적 인정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살펴보았다. 둘째, 종교교육과 관련된 법규에 대한 고찰을 통해 기독교학교에서 학생의 종교적 자유와 학교의 종교교육적 자유를 조화시키는 것이 관건임을 알 수 있다. 셋째, 종교교육의 유형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통해서는 종파교육적 종교교육과 교양교육적 종교교육으로 구분하는 기존의 분류방식에서 교육이 갖는 본질적인 성격을 고려하여 신앙교육적 종교교육과 영성교육을 위한 종교적 교육으로 구분하는 분류방식을 제안하였다. 종교교육에 대한 세 측면에서의 고찰을 토대로 기독교학교에서의 종교교육은 학교의 유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학교의 유형에 관계없이 종교교육이 기독교학교에서 보다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종교교육에 대한 교육과정이 보다 다양하게 개발되어야 하고, 종교교사 양성의 내용과 질이 향상되어야 함을 지적하였다. 우리나라에서 입시문제는 종교교육에 대해서도 큰 걸림돌이 되기 때문에 종교교육이 입시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지 못하면 종교교육은 위축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말하였다. 기독교학교에서 내실 있는 종교교육의 실시는 학생 개인의 실존적 삶을 건강하게 할 뿐 아니라 도덕성과 영성의 상실로 맞이하고 있는 우리사회의 위기를 극복하는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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