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59 - 8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실과 「생활 속의 목제품」 단원의 개인차를 고려한 목제품 구상과 만들기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목공 활동의 의의, 교재분석, 실과에서의 개인차를 고려한 수업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관련문헌 탐색을 통해 개인차를 고려한 목제품 구상과 만들기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목제품을 만드는 일반적인 과정은 스케치하기, 구상도 그리기, 제작도그리기, 마름질하기, 가공하기, 조립하기, 칠하기 등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초등학교 목제품의 구상과 만들기 과정으로 도구 사용과 아이디어 구상하기의 기본교육이 함께 이루어져야 하는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개인차를 고려한 수업으로 학생의 흥미와 능력에 맞는 단계별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전제하에 실시되었다. 따라서 현장 적용 가능한 생활 속의 목제품 단원의 지도 방향에 적합한 개인차를 고려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교수⋅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의 개인차를 고려한 목제품 구상과 만들기 프로그램 설계하고 개발하여 다양한 목공활동의 기반을 제공하였다. 둘째, 아동의 흥미와 능력에 맞는 단계별 활동을 통하여 교수⋅학습 목표를 달성을 위한 상세한 실습안내서를 제공하였다. 셋째, 실과교과의 「생활 속의 목제품」 단원의 개인차를 고려한 수업의 적용으로 개인차에 의한 목제품 구상과 만들기의 즐거움과 일상생활에서 목공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