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319 - 33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우리나라 교사들의 협동학습에 대한 태도 및 인식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로서 수도권에 위치한 초등학교 부장교사 100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하였다.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빈도 및 백분율, t 검증, ANOVA 분석을 실시하였다. 교사들은 한 학기에 1회∼2회 정도 협동학습을 시행하고 있거나, 전혀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들이 초등학교에서 협동학습의 수업 적용이 효과적이라는 인식에도 불구하고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는 원인은 협동학습 관련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이 전혀 없거나, 협동학습 관련 교육이 단순히 강의를 듣는 수준에 그치고 있기 때문이다. 협동학습에 대한 태도와 인식에 있어서 성별, 교육경력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연령이 많을수록 새로운 지식습득을 위한 협동학습 연수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다. 따라서 향후 교사들의 협동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할 경우에는 교사들이 협동학습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연수와 함께 다양한 평가 방법들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