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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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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 - 2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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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25명의 예비초등특수교사를 대상으로 기본교육과정 실과 교과에 대한 모의수업을 실시하고 그 과정에서 나타난 예비특수교육교사의 수업관찰 및 평가의 특징과 재 수업의 효과를 분석하고, 반성적 저널에 나타난 예비특수교사들의 주요 반성 요소들을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특수교사들은 동료의 수업 수행 능력을 우수한 것으로 평가하였으며 평가 척도 반응에서는 중간반응 편파를 보였다. 가장 관찰이 빈번히 이루어진 항목은 ‘수업매체 활용’과 ‘피드백 제공’ 항목이었고 ‘전문성’이나 ‘학습 집단 운영’ 등에 대한 관찰은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 둘째, 예비특수교사들은 동료를 평가할 때보다 자신을 평가할 때 자기반성에 기초한 자기장학을 함으로써 자신의 수업에 대한 평가가 전체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잘했거나 미흡하다고 판단하는 항목의 평가들이 동료평가와 대체로 일치하였다. 셋째, 반성적 재 수업에서 예비특수교사들은 1차 수업보다 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으며 서면 인터뷰 결과 수업의 강점 요인으로는 수업자 자신의 성격이나 기질 관련 답변을, 약점 요인으로는 수업 수행 기술 관련 답변을 하였으며 수업 경험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넷째, 예비특수교사들은 반성적 저널에서 실과 교과 이론이나 실천적 지식에 대한 반성보다는 수업 진행 기술이나 장애학생 지도 기술에 대한 반성이 많았으며 이러한 반성의 원인을 개인의 정서적 상태(예, 지나친 긴장)에서 찾는 경향을 보였다. 그와 함께 특수교육 전공자로서 장애학생의 개별화교육계획(IEP)이나 문제행동 대처 기술에 대한 반성이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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