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61 - 28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 양성과정에서 소그룹 협력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그리고 교수와 학생들에게그 의미는 무엇인지를 탐색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연구자는 H대학교 유아교육과 S교수의 영유아프로그램 및 평가 교과목을 2012년 9월 1일부터 2013년 1월 13일까지 수업을 참여 관찰하고 학생과 교수를 대상으로 심층 면담하여 질적 자료를 수집하였다. S교수는 PBL 방식으로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으며 5-6명이 한조로 소그룹 단위로 토론과 과제, 발표를 하도록 운영하고 있다. 연구결과 협력학습 과정은 이질집단의 조 편성과 조 규칙 적용의 조 구성 과정과 참여 점검, 가산점 부여, 무임승차 예방의 조참여과정, 마지막으로 과제의 난이도에 따른 협력 학습의 방식과 시너지 효과를 보여주는 조 협력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협력 학습의 의미는 동료 학습자의 존재가 지식의 나눔과 검증, 성장의 자극, 동반자로 교수자 못지않은 학습의 효과와 수업의 잠재력을 높이는 하나의 자원으로 부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유아교사 양성 과정에서 집단 지성에 기반한 진정한 협력학습의 과정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함께 노력하는 과정이 요구되며 그룹의 역동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져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