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81 - 10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에서 이루어진 ‘악기’ 프로젝트 전개 과정을 질적으로 분석하여 유아와 교사의 태도와 역할이 주는 교육적 의미를 찾아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구성주의 관점에서 교실을 운영하는 유치원의 만5세 유아 20명이 악기 주제를 탐구하는 과정을 비참여관찰과 디지털 기록화, 내용분석, 면담 및 전문가 협의과정 등의 다각적 방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유아들은 능동적으로 악기에 대해 과학적, 예술적으로 탐구하였고, 교사와 유아의 상호 협력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교사의 태도와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유아들의 악기에 대한 단순한 호기심이 과학적, 예술적 탐구로 발전할 수 있었던 요인은 매개체로서의 미디어를 제공하고, 학습주기와 놀이가 연계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교사의 역할이 중요한 의미를 시사해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