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07 - 12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직무만족도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함에 있어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었다. 본 연구목적을 위해 전라북도 지역에 소재한 유아교사 221명을 대상으로 사회적 지지, 직무만족도, 심리적 안녕감, 자아탄력성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상관분석, 회귀분석, Baron과 Kenny(1986)의 회귀분석과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사회적 지지는 교사의 직무만족도,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쳤다. 또한 자아탄력성은 사회적 지지와직무만족도의 관계에서 부분매개,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안녕감에서도 부분매개 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직무만족도와 심리적 안녕감, 자아탄력성을 증진시키는 주요 요인임이 확인되었고, 유아교사의 사회적 지지기반 확충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