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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음악학학회 音.樂.學 音.樂.學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7 - 3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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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과 공간의 관계라는 틀로 서양음악사를 조망해 보면 17세기를 전후로 커다란 사고의 변화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 전후를 각각 근대 이전과 근대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근대 이전의 음악 개념은 음향적인 현상만이 아니라 우주와 공간의 질서를 구성하는 원리였다. 그러나 근대가 되면서 주체가 대상과 분리되고 음악이 탈신비화되면서 음악은 더 이상 우주와 공간을 구성하는 원리가 아니라 주체의 편의를 위해서 사용되는 도구가 된다. 이러한 근대의 음악 개념은 20세기에 들어서서야 변하기 시작한다. 사운드스케이프라는 개념이 이러한 변화를 잘 보여주는데 이 개념은 우리가 소리를 제작하고 사용하기 이전에 이미 우리가 자연의 혹은 문화의 소리 지형, 소리 풍경 안에 처해 있음을 알려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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