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261 - 303 (4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 유치원 교사가 초임 시기부터 원감이 되기까지의 경험을 회고해봄으로써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해 노력해온 과정에서 나타난 변화와 그러한 경험들 속에 내재되어 있는 ‘좋은 교사’의 의미를 밝혀보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경력 13년의 유치원 원감교사이며, 심층 면담과 참여관찰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의 경력이 증가함에 따라 유아, 수업, 학부모 및 동료교사와의 관계에 대한 교사의 관점이 질적으로 변화하였다. 유아에 대한 관점은 통제해야 할 대상에서 개별 유아를 수용하는 관점으로, 수업에 대한 관점은 이론-실제의 갈등에서 이론-실제의 균형 찾기로, 학부모에 대한 관점은 가르치는 입장에서 공감하는 입장으로, 그리고 동료교사와의 관계에 대한 관점은 심리적 의지 대상에서 전문적 도움을 주고받는 대상으로 변화되었다. 또한 그러한 경험들의 의미를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좋은 교사란 ‘타인을 사랑하고 배려하는 교사’,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하는 교사’, ‘협력하는 교사’, ‘잘 가르치는 교사’를 의미하는 것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