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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75 - 10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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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만 5세 유아의 자유선택활동에서 나타나는 교사와 유아, 유아와 유아, 유아와 놀잇감등의다양한 상호작용 중에서 공정성 판단의 준거와 구성요인을 관찰에 의해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의 S구에 위치한 K유치원 만 5세 지혜반 교사와 유아 22명으로 2012년 10월 24일부터 11월 24일까지 5주간 자유선택활동시간에 참여관찰로 이루어졌다. 보조연구방법으로서 동영상 촬영, 각종 문서 수집 등을 사용하였으며, 분석은 관찰일지, 교사와의 면담내용, 동영상촬영 전사본을 반복하여 읽고, 참여교사와의 해석과정(member checking)과 유아교육 전문가 1인의 협의와 동료 보고하기(peer debriefing)의 과정을 거쳤다. 결과로는 첫째, 만 5세 유아의 자유선택활동에서 놀잇감의 소유와 놀이 기회에서 나타나는 공정성 판단의 준거는 교사 또는 유능하고 힘센 또래의 권위, 유아 자신 등을 공정성 판단의 준거로 사용하였다. 둘째, 만 5세 유아의 자유선택활동에서 나타난 공정성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 공정성의 구성요인은 공평, 평등, 형평으로 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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