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어문연구(語文硏究) 어문연구(語文硏究) 제45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47 - 36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중앙대학교 교양 한문교육의 변천과정과 현황제시를 통해 한문 교육과정상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대학한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의 한문 실력을 진단하였다. 안성캠퍼스 학생들 특히 예술대학 학생들의 한문 실력이 취약함을 확인하였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학생들의 흥미와 요구에 따라 한문교과는 원전 위주의 강독보다 동양학 전반에 대한 기초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전환함이 바람직하다. 교재도 학생들을 배려하여 자세한 해설을 실을 필요가 있고 多元化된 사회에 걸맞는 텍스트들을 선택하여야 한다. 또, 학생들의 수준차를 고려한 과목 개설이 필요하다. 한자능력이 떨어지는 예체능 계열 학생들을 위한 기초한자 과목이 개설되어야 하며 이때 방학을 이용한 집중학습도 고려해 볼 만하다. 마지막으로 과목당 적정인원이 배정되어야 강의의 질을 높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