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어문연구(語文硏究) 어문연구(語文硏究) 제45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01 - 42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45년 이상 지속되어 온 漢字 學習 방식으로 중학교 과정과 고등학교 과정에서 900字씩 할당해서 익히도록 하는 방식과 主題別 학습 방식에 나타난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代案으로서 올바른 漢字 學習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육용 漢字 1,800字에 나타난 象形字와 指事字를 먼저 익히도록 한 후, 이어서 이들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會意字 및 形聲字를 익힐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파악하여, 교육용 漢字 1,800字에 나타난 字源別 구분을 시도하였다. 그 결과 1,800字에 나타난 象形字와 指事字가 모두 229개이고 이들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會意字 및 形聲字가 모두 314개임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일단 이 정도의 비중은 결코 작지 않기도 하거니와, 이들을 합친 543字를 중학교 과정에서 먼저 익히게 할 경우, 漢字의 造字 原理도 아울러 파악하게 할 수 있으므로, 漢字 學習의 효과가 더욱 커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