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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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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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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硏究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445 - 479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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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고는 조선후기 불교문학의 한 자리를 매김하고 있는 대둔사 선승의 시세계에서 艸衣(1786-1866)와 石顚(1864-1940)에 대해 논의하였다. 대둔사는 13大宗師와 13大講師를 배출해낸 한국불교 종통의 귀의처로서 조선시대 불교의 큰 흐름을 주도한 禪修行處요 禪詩의 산실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대둔사 선승들은 대부분의 삶을 자연 속에 묻혀 修行하고 심오한 禪理를 탐구하며 詩心을 불러 일으켰음을 볼 수 있었다. 대둔사 선승의 선수행에서 깨달음의 세계는 不立文字이지만 不離文字만이 불립문자의 경지로 갈 수 있기에 그 悟道의 경지를 선시로 빚어낸 것이 바로 한국 선시의 맥을 계승 발전 시켜냈다.이에 고려때 慧諶의 선시가 비로소 출현하여 그 맥을 이어 조선 후기 대둔사 시승이 한국 선시를 계승하였음을 본고에서는 대둔사 13대강사 중 한 사람인 艸衣와 초의의 선시의 맥을 이은 石顚의 시세계를 통하여 한국선시의 흐름 속에서의 대둔사 선승의 시세계를 살폈다.이러한 대둔사 선승에서는 초의가 한국불교의 선시를 이어받아 이후 梵海 覺岸石顚 映湖萬海 龍雲 등 후대 詩僧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줌으로써 한국 禪詩史를 포함한 佛家文學 및 韓國漢詩史에 끼친 영향과 그 詩史的 位相이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잇었다. 따라서 대둔사 선승의 禪詩는 우리나라 선시의 흐름에 중요한 역할을 했음은 물론이다.또한 본 논고에서는 禪的 사유가 성녕한 한국선시에서 대둔사 선승의 시세계가 어떠한 과정을 통하여 왔는가를 살펴보았다. 그 선행 작업으로 대둔사 선시의 형성배경으로 대둔사 선승의 법맥 및 한국선시 발달과정을 고찰함에 본격적으로 대둔사 선승의 대표적 禪詩人인 초의와 석전의 작품을 통하여 알 수 있었다. 끝으로 대둔사 선승의 시세계가 후대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를 논의하여 韓國 禪詩史에 어떠한 位相을 차지하고 있는가에 접근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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