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력개발학회 HRD연구 HRD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1 - 6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SNS를 통한 무형식학습 과정에 대해 직장인들이 어떠한 인식을 가지고 있으며, SNS를 통한 직장인들의 무형식학습 과정을 방해하는 요인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연구대상자들이 활용하는 Facebook을 통해 사내 학습네트워크 활동을 하면서 동료 간 활발한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H기업의 30-40대 직장인으로 선정하였고, 연구방법으로는 심층면접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연구대상자들의 SNS를 통한 무형식학습 과정에 대한 인식은, ‘실시간’과 ‘이동성’의 특성으로 생동감 있는 학습전개, ‘실명성’을 기반으로 한 양질의 정보 교환과 즉각적인 피드백 교환을 통한 선순환 고리 형성, 단순한 정보의 교환이 아닌 관점의 공유, 자연스러운 학습네트워크의 형성, 온라인 네트워크와 오프라인 네트워크의 연계, 그리고 조직문화의 내면화 과정 촉진 등으로 나타났다. 한편 SNS를 통한 무형식학습의 방해요인으로 인식된 점으로는 시간조절의 어려움, 첨단 IT를 다방면으로 학습해야 한다는 부담감, 사생활의 노출에 대한 불안감, SNS 업무 활용에 대한 상사의 부정적 태도, 그리고 업무의 연장에 의한 스트레스 유발 등이 있었다. 이러한 무형식학습 도구의 변화 및 발전 속도의 질적·양적 확대에 대한 실용적 영역에서의 연구를 통해 학습의 사회화, 사회의 학습화를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