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력개발학회 HRD연구 HRD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87 - 11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병원을 대상으로 하여 학습조직이 인지된 병원성과에 미치는 영향력과 이들 사이의 관계에서 일터학습의 매개역할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학습조직은 Watkins & Marsick(1993)의 연구를 참고하였으며 일터학습은 공식적, 비공식적 일터학습으로 구분하였다. 인지된 병원성과는 Kaplan & Norton(1996)이 제시한 균형성과표의 4가지 관점 중 재무적 관점과 고객관점으로 구분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주효과 가설과 매개효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한 실증분석 결과 학습조직은 인지된 병원성과 재무적 관점, 고객관점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공식적 학습은 인지된 병원성과 고객관점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보이고 있었으며 비공식적 일터학습은 인지된 병원성과 재무적 관점과 고객관점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터학습의 매개역할과 관련해서 공식적 일터학습은 매개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는 반면에 비공식적 일터학습은 학습조직과 인지된 병원성과 고객관점과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의 함의, 시사점, 및 향후 연구의 제언은 결론 부분에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