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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력개발학회 HRD연구 HRD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9 - 5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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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기업 내 학습조직 구축 및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장애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와 서울 소재 13개 기업에서 근무하는 학습조직 참여자 238명이었다. 전문가 집단의 이론적 검토, 학습조직 사업 관리 담당자의 내용 타당도 점검, 그리고 예비조사 과정을 거치면서 조사도구(총 32개 문항)를 개발하였다. 본 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 한 결과, 기업 내 학습조직 구축 및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장애요인은 모두 5개의 세부 요소(학습문화 조성의 장애, 합리적인 운영 구조의 부재, 학습자의 부정적 태도, 경영자의 비적극성, 비자발적 동기)로 정리되었다. 특별히 전체 변량의 31.53%를 설명한 첫 번째 요인인 ‘학습문화 조성의 장애’은 나머지 요인들을 압도하는 주된 요인으로 밝혀졌다. 다섯 가지 장애요인의 수준은 평균 2.87〜3.27 사이의 분포를 보여 전체적으로 낮은 점수를 보였다. 또한 장애요인 수준을 배경변인에 따라 분석한 결과, 장애요인 중 ‘학습문화 조성의 장애’는 기업의 업종에 따라 차이를 보였으며, 경영자의 비적극성은 근속 기간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비자발적 동기는 학습조직 경험, 업종, 직원규모, 직급, 근속기간, 학력에 따른 차이가 발견 되었다. 기업 내 학습조직 구축 및 운영을 위해서는 기업은 바람직한 학습문화를 조성하고 학습조직에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할 수 있는 동기부여에 대한 세심함 배려가 필요하다. 참여자는 학습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함양해야 하며, 학습조직 활동을 조직개발뿐만 아니라 자기계발을 위한 상생의 전략으로 활용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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