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력개발학회 HRD연구 HRD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79 - 10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국진출 해외법인에서 학습조직 구성 환경이 현지 채용인들의 직장적응 및 조직 몰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였다. 학습이 조직 사회화에 미치는 영향을 사회화 전략 관점에서 분석하기 위해 학습조직구성요소를 구성원 차원 및 조직 체제 차원으로 구분하였고 이들이 각각 개인 직무· 역할 학습을 통한 사회화과정 및 조직의 목표 및 가치 수용을 통한 사회화과정에 어떤 영항을 주는지 알아보았다. 아울러 이와 같은 학습조직 환경과 조직 사회화과정이 조직의 유효성을 평가할 수 있는 조직 몰입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가설모형을 설정하여 분석해 보았다. 또한 가설모형의 대표성을 검증하기 위해 3개의 수정모형을 제시하여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구성원 차원 학습조직 환경은 개인의 역할·직무학습에, 조직 체제 차원 학습조직 환경은 조직가치 수용에 통계적 유의를 보였으며 조직 체제 차원의 학습조직 요소와 조직가치 수용만 조직 몰입에 영향을 미쳤다. 또한 3개의 수정모형 검증 결과 기존 가설모형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아 기존 가설모형이 수집된 데이터를 가장 잘 대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