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력개발학회 HRD연구 HRD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07 - 23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궁극적으로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 간의 지식공유가 매우 중요하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조직정치가 지식공유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특히 조직정치를 구조적 측면에서 조직정치지각과 개인 특성 측면에서 개인의 정치적 기술이 지식공유에 대한 의도와 지식공유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강원도지역의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사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이 중 430부를 토대로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다음과 같다. 조직정치지각이 지식공유의도와 지식공유행동에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반대로 정치적 기술은 지식공유의도와 지식공유행동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식공유의도는 조직정치지각과 지식공유행동, 정치적 기술과 지식공유행동사이의 관계에서 매개변수로서 작용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