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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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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1권 제6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3,297 - 3,30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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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마이닝에서 로지스틱 모형은 고객관계관리(CRM) 분야에 자주 사용되는 예측모형이다. 최근 고객들의 지리적 위치와 분포 정보를 고려한 공간예측 모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로지스틱 모형에 고객들의 공간정보를 반영한 공간 로지스틱 모형이 개발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같은 지역에서 새로운 매장이 생겼을 때 기존 매장에서 이탈할 것 같은 위험 고객들을 찾기 위한 예측 모형으로 공간 로지스틱 모형을 제안하고, 곽영술(2008)의 공간예측모형과 비교하였다. 곽영술(2008)은 자택이나 직장에서 매장까지의 이동 거리(travel distance)를 기존 구매 장소에서 이탈할 수 있는 위험 고객을 찾기 위한 설명변수로 활용한 바 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부산에 있는 모 패션회사의 고객 데이터로 사용하여 두 공간예측모형을 비교한 결과 공간상관을 고려한 공간 로지스틱 모형이 모형평가 기준에서 곽영술의 모형에 뒤떨어지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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