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535 - 2,54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개개인의 작업기억 용량의 차이가 추론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을 통해 언어와 고차 인지과정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Daneman과 Carpenter(1980)의 읽기 폭(reading span) 과제를 변형한 과제를 실시하여 언어의 이해와 관련된 개개인의 작업기억의 처리 용량을 살펴보고 추론 문장 이해 과제를 통해 추론 문장의 논리적 유효성과 그 문장이 담고 있는 내용의 그럴듯함 여부에 따른 개인의 추론 문장의 읽기 시간과 이해의 정확도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추론 문장의 읽기 시간은 개개인의 읽기 폭에 따라 큰 차이가 없지만 추론 문장의 이해 정도는 개개인의 읽기 폭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개개인의 작업기억 용량이 추론능력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그럴듯하지 않지만 논리적으로 유효한 문장의 이해 정도가 개개인의 읽기 폭의 차이를 가장 잘 예언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