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501 - 2,51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교 3학년 학생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수행의지를 파악하고 심폐소생술 수행의지에 대한 심폐소생술 지식과 태도의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236명이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구조화된 설문지의 자료를 SPSS/WIN 19.0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Pearson 상관계수, 단계적 다중회귀분석 및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적용하였다. 고등학생들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수준은 11.15점/15점이었으며 태도는 21.78점/32점이었다. 심폐소생술 수행의지는 태도와 양의 상관관계를, 지식과는 의미있는 관련성이 없었다. 심폐소생술 태도는 심폐소생술 수행의지(p<.001)에 가장 큰 영향을 받았고, 심폐소생술 관련 과목의 필수여부(p<.001), 심장질환 가족력(p=.001), 심폐소생술 피교육 경험(p=.002), 계열(p=.020) 순으로 유의한 변수로 나타났다.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심폐소생술 수행의지에는 태도가 영향변수이었으며 51.3%의 설명력을 보였으며 분류 정확도는 85.2%이었다. 본 연구를 통해 성인기 직전인 학생들의 심폐소생술 수행의지 고취를 위해서는 교육과 함께 심폐소생술에 대한 긍정적 태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수행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