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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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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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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523 - 53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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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특수목적 고등학교 대입 수험생의 입시스트레스와 자기효능감 및 스트레스반응을 조사하고 스트레스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여 특수목적 고등학교 수험생의 건강증진을 위한 보건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사용하고자 시행된 서술적 상관관계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부산시내 특수목적 고등학교 수험생 274명이었고 연구도구는 입시스트레스, 자기효능감, 스트레스반응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및 ANOVA를 이용한 차이검증, 피어슨 상관계수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특수목적 고등학교 대입 수험생의 입시스트레스 평균점수는 3.09점이었고 자기효능감의 평균점수는 3.36점이었으며 스트레스반응의 평균점수는 1.48점이었다. 특수목적 고등학교 대입 수험생은 입시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자기효능감이 낮았고(r=-.406, p<.001) 스트레스반응이 높았으며(r=.538, p<.001) 자기효능감이 낮을수록 스트레스반응이 높았다(r=-.389, p<.001). 스트레스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여가부족(β=.267, p<.001), 자기효능감(β=-.262, p<.001), 시험긴장/성적부진(β=.232, p<.001))이 확인되었고(F=40.250, p<.001) 예측요인들은 스트레스반응을 30.1% 설명하였다. 향후 보건교육프로그램 개발 시 스트레스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고려하여 여가활동을 권장하고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며 시험긴장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내용을 포함시켜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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